티스토리 뷰

오랫동안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있거나 또는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 있다가 일어날려고하면 요새 가끔 우두둑하면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하시는 분들이 아마 저처럼 많으실것 같은데 오늘은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릎관절은 우리의 동작을 부드럽게 연결해주는것으로 관절액이 있는데 여기에 기포가 생기게 되면 우드득 또는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소리만 나고 통증이 없다면 이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무릎에 동작이 있을때마다 소리 그리고 통증이 약간 있다면 이는 관절 질환을 의심해보아야하는데 관절질환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흔한 증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 사이에 연골이 닳거나 손상이 되어서 퇴행성으로 진행되고 그로 인해 충격과 흡수를 하는 연골이 손상되면서 소리와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것입니다.

노인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의 경우에도 연골에 문제가 생기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연골이란 흔히 알고있는 물렁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오랜시간 쪼그리고 앉아있다가 일어나는 경우,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때 경우,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또는 잘못하는 경우에 연골에 손상 및 연골이 닳아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위의 경우 통증이 있다면 연골 문제를 의심해봐야합니다.

또한 체중이 과하게 나가는 경우에도 무플 뼈 관절에 무리를 주게되니 건강을 위해서 체중감량을 하는것이 좋고, 무릎이 좋지 않으면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지않는 운동이 좋습니다.


무릎에 안좋은 운동은 달리기,잘못된 스쿼트 자세,스피닝 등은 좋지않으며 수영이나 걷기가 무리없이 운동하기 좋겠으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