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이 되면 추위때문에 기계들이 얼어서 제대로 작동을 안하듯이 사람의 관절도 마찬가지로 삐그덕 거리게 되는데 특히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분들이 많이 생기는데 무리안하고 쉽게하는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으로 물속에서의 부력에 의해서 체중에서 받는 충격을 완화해주어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도 무리없이 운동하기 좋아서 특히 중년층 무릎이 아프신분들,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형의 경우에는 힘을 많이 써야되서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자유형을 하시는것이 좋고, 운동 전에는 꼭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으로 수영 대신 요가 또는 스트레칭을 해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요가의 경우에는 무릎을 구부리거나 하지않는  무리가 없는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되는데 이는 우리 몸의 뻣뻣함을 유연하게 풀어주면서 긴장을 풀어주고,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 또한 무리가 없는 운동으로 식사후 항상 걷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고, 이로 인해 체중 감량도 할 수 있어 무릎에 무리를 줄일 수 있어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면서 무릎 보호에도 도움이 되는데 달리기는 무리를 주니 좋지않습니다.





평소에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지않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이 중요한데 무릎을 쪼그리고 앉는 습관,양반다리하는 습관은 좋지않고, 또한 다리를 꼬는 습관은 골반을 틀어지게 하면서 무릎에도 무리가 갑니다.

바른자세를 유지하고, 몸이 굳어지는 겨울철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것이 좋고, 계단을 오르는것은 무릎 건장에 좋지만 이미 무릎이 아프신분들은 좋지않으며 계단을 내려가는것은 무릎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무릎관절염은 중년,노인층 뿐 아니라 젊은 층에게도 노랑신호로써 무릎 수술을 하거나 한번 안좋아지면 평생 고생으로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으로 평소 생활 습관을 고쳐서 예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