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하게

치질 예방법과 원인이 무엇인가

생활속 정보 2018. 3. 29. 13:03


치질의 원인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쉽게 말해 항문에 생기는 모든 질환으로 저도 이년전인가 건강검진을 받았을때 변비가 심한 저는 치질로 갈 수 있다는 판정을 받아서 그 때 이후로 약간 신경쓰이는 부분이여서 치칠 예방법 그리고 원인을 알아보고 재발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일단 원인을 알아야 예방을 한다는게 저의 생각이므로 유전적요인은 말 그대로 유전이며 직업적 요인은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직업으로 인해서 생긴 변비나 여자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않아 영향을 주기도하고, 또는 잘못된 배변습관과 마지막으로 편식으로 또는 다양한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며 치질 예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찌해야 해결될까요?



첫째는 배변습관을 먼저 고쳐햐하는데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는데 힘을 너무 과하게 주거나 책이나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하다보면 장시간 앉아있게 되는데 기본 3분내에 나오는것이 정상이고, 최대 10분을 넘기지않는 습관을 고치는것이 치질 예방법 중에서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두번째는 식습관을 개선시켜주는것이 좋은데 장을 활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와 수분섭취를 많이 해주고 인스턴트, 밀가루, 짠음식, 매운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들은 만성변비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자제하여 식사하는것이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시간은 규칙적으로 균형있는 식사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시간이 너무 차이가 많이 날 정도로 먹었다가 안먹었다 하는것도 변비를 만드는 습관중에 하나이므로 무리한 다욧은 만성변비를 악화시킨다고하니 피하고, 적절한 균형있는 채식 위주를 좀 더 챙겨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적당한유산소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은데 산책이나 조깅, 또는 요가와 수영 등 가볍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것도  좋으며 좋지 않은 운동은 중력을 역행하여 무언가를 올리거나 올라가는 운동의 등산은 좋지않다고하고 볼링도 순간적으로 힘을 집중시켜 배에 복압이 커져 안좋다고하니 격한 운동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항문을 청결하게 하는것이 좋은데 휴지보다는 비데나 샤워기 등으로 깨끗하게 세척 후 깨끗하게 말려주어야 염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치질 예방법은 원인을 알면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것이면서도 또한 어렵기도 하지만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노력하는것이 답이므로 지금 당장 없더라도 좋은 습관을 실천하는것 좋으며 있더라도 앞으로 조금씩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저는 변비로 인해 물을 항상 텀블러에 넣어두고, 옆에 두고 조금씩 챙겨먹으면서 하루 2L이상 꼭 채울려고 노력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