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 장마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습기가 많아지면서 빨래를 널어도 꿉꿉하게 냄새가나고, 세균이 발생하게 되고, 또 집안 내부가 습하면 곰팡이의 발생이나 세균 증식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인체에 건강을 해칠 우려도 있습니다. 제습기 사용 필수인지 원리부터 사용방법,적당항 용량과평수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결로 방지에도 제습이 필요하고, 특히 여름에 빨래에서 나는 퀘퀘한 냄새로 인해서 빨래건조 효과에도 탁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습기 원리는 압축기를 통해 차가운 부위를 만들어 거기에 수분을 응결시켜 모으는 압축기식과 제습제를 이용하여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데시칸트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압축기식 제습기의 장점으로는 제습 힘이 강하고, 온도가 높을 수록 제습 능력이 높고, 전기요금이 데시칸트식 제습기보다 적게 나오는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압축기의 진동 및 소음이 있고, 컴프레서가 탑재되어 크고 무겁습니다.

데시칸트식 제습기의 장점은 소음이 적고, 가볍고 일년 내내 실온에 의한 제습 능력의 변화가 없어 사용이 용이합니다. 단점은 높은 발열량으로 실내 온도가 상승하고, 압축기식 제습기보다 높은 전기요금이 발생합니다.

여름 및 장마철에 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압축기식 제습기를 사용하는것이 좋겠고,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에코모드나 1등급인지, 저소음 모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용량과평수를 어디에 나둘지에따라서 선택해야합니다.

제습기 가격은 크게 용량별, 메이커, 정속&인버터 컴프레셔, 공기청정 기능 등으로 가격대가 올라가는데 제일 중요한 용량계산은 1리터에 1.3평으로 계산하고, 일반 가정용으로 10L, 13L, 15~16L가 적당합니다. 17L 이상의 제습기들은 소음, 진동이 심합니다.

용량이 크면 클수록 희망제습 %에 빠르게 도달합니다만 전기세, 소음, 진동이 심해지니 집 평수에 맞게 당한 용량을 골라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집(방) 평수 및 거실 평수가 20평 내외라면 10L~13L, 30~40평대는 16L 제품이 적당하겠습니다.

제습기 사용방법으로 장시간 제습기를 켜 놓으면 전기세 폭탄을 맞을수도 있으니 누진세를 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은 에어컨처럼 문을 열면 차가운 공기가 나가서 안시원해지는것처럼 제슴기를 틀고, 문을 모두 닫아줘야합니다.

물통은 제거된 수증기가 물로 변하여 저장되는 공간으로 물통이 크면 그만큼 물을 비워주는 주기가 길어져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물통을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제습량(제습성능)과는 다른것입니다.

제습기 선택 시, 제습효율보다는 제습면적,물통크기,가격을보고 결정을 하게 되는데 제습효율에 따라 가격이 많게는 10만원 이상 차이가 나므로 제습효율이 높은 비싼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습기의 사용 용도로는 여름에 장마철과 같이 선선하지만 습도가 높아 제습이 필요한 경우, 에어컨이 없는 방에서 또는 장마철 빨래를 말리는 경우, 습한 옷방, 창고 등 겨울철 집안 결로 등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창문, 방문까지 모두 닫고 사용해야하고, 밀폐된 실내에서는 유해물질의 농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환기를 꼭 해줘야합니다. 청결한 환경을 위해서는 필터 청소는 한달에 한번, 물통 청소는 1~2주에 한번 세척을 해줘야겠으며 제습기 원리 및 사용방법, 고르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