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성지방 정상 수치는 150ml/dl 이하로 중성지방이 녹아있는지를 측정하는데 지방이 많이 쌓여있으면 그만큼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러한 중성지방이 쌓여 높아지는 이유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생기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이 생기는데 오늘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복부 비만 또는 체중증가로 살이 쪄서 비만이 될 수 있는 확률이 아주 높은데 이러한 증상은 혈관이 막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 동맥경화나 혈액의 압력으로 인한 고혈압 증상 등의 고지혈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또 한 번 생기면 평생 조심해야 하는 당뇨병이나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중성지방은 술과 안주 뿐 아니라 저녁에 밤늦게 먹는 야식에 야식을 먹고 소화가 되기도 전에 잠드는 습관, 이 외에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등을 많이 먹는 식습관에 의해서도 많이 생겨요.




제일 기본적으로 고쳐야 할 습관으로는 식사를 과하게 하여 과식을 하거나 하면 소화가 안 되고,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전부 사용하지 못한 것이 쌓이고 쌓여 중성지방이 되므로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술을 마실 때의 경우는 간은 알코올 해독으로 같이 먹는 안주를 내버려두게 되어 술을 마시면 중성지방의 합성이 늘어나 고지혈증이나 지방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술을 줄이는 것이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으로 중요하겠습니다.





술을 좋아하지 않는데도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면 기름진 음식이나 고열량 음식 및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음식을 많이 먹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기름진 음식으로 오 메가 3가 많고, 불포화지방이 많은 생선으로 바꾸어 식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채소류, 야채류, 과일류를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고, 특히 식전에 먹어주면 과식을 막을 수 있으며 간식이 당길 때는 과자나 초콜릿 등 대신에 견과류 한 줌이나 야채, 과일 등으로 먹어주면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나 당이 높은 혼합 커피나 주스, 음료들을 많이 마시면 액상과당과 설탕 함유량이 많아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기 마련이므로 하루 한 잔 정도가 적당하고, 과당 음료나 혼합 커피 대신 원두커피나 녹차, 그리고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다면 보이차가 좋다고 합니다.

당이 많은 식품은 우리가 매일 같이 먹고 있는 단맛이 많이 없지만, 탄수화물에도 사실 많은데 쌀밥, 빵, 떡, 면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평소 식탁에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0시나 11시에 잠들어 충분한 수면과 식사 후 걷기,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 등의 가변코 쉬운 운동으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이 되겠으며 오래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중성지방을 낮춰주셔야겠습니다.

댓글